java로 만들어서 쓰는

Serv-u 10 버전대 이상의 로그분석 툴


http://donzbox.tistory.com/538


 

Serv-u 10 버전대 이상의 로그분석 참고 툴

http://www.findsoft.net/Free_free-serv-u-ftp-log-file-analyzer/


제가 개인적으로 FTP 서버를 운영하면서 한달씩 통계를 내는 것을 보신분이 계실겁니다. 상당히 허접스러움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미흡하지만 이렇게 나름대로의 꽁수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허접스러운 글 실력으로 날림으로 작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달 분량의 로그 통계치 : 다운로드 정렬>



서브유는 자체적인  규칙으로 로그화일을 작성하며, 로그화일 분석, 통계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로그화일 분석기 등으로는 분석을 할 수가 없으며, 개인 개발자들이 자체적으로 만들어낸 몇 개의 서브유 전용 ADD-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하게됩니다. 그 종류는 여러 가지가있는데 그중 가장 빠르고 쉽게, 상세히, 타 프로그램과의 연동
(예:MicroSoft의 엑셀)이 가능한 두가지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도스(DOS) 기반의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SUSTAT 2.0
http://www.gasmi.net/sustat.html


사용자 삽입 이미지

-Sustat 2.0 실행 예-



사용자 중심의 GUI, 엑셀과의 연동이 가능한 Serv-U Log Parser 0.1.50a
http://www.extrementity.com/modules.php?name=Downloads&d_op=viewdownload&cid=2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rv-U Log Parser 0.1.50a 실행 예-


저의 경우는 주로 Sustat를 사용하여 분석, 통계를 내며, 간단히 사용자별 다운로드 내용이나, 속도등을 분석할 때는 Parser를 사용합니다. Sustat는 DOS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여러 가지 변수를 대입하여 배치 파일을 작성하면 손쉽게 특정 범위의 통계를 가장 빠르게 낼 수 있으며, 다운로드별, 업로드별 등으로 간단히 정렬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그화일에 오류가 있을시 -debug 옵션을 통해 오류가 발생한 정확한 위치를 알아낼 수 있으며 특정사용자들의 리스트를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 통계시 그 파일의 사용자들을 빼거나 하는 것도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내용이나, 속도등, 접속 IP등을 볼 때는 약간의 불편함이있어 그런 세부적인 정보는 Log Parser를 이용합니다. Log Parser는 약간 속도가 느리며, 대용량의 로그화일 분석시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로그화일에 오류가 있을시 자체적으로 수정할 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화일의 자세한 여러 내용을 엑셀에 필요한 파일로 출력이 가능한 강점이 있습니다. (sustat 역시 탭이나 공백으로 구분이 되어있어 엑셀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럼 우선 Sustat 2.0의 사용법과 활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 그전에 소스가될 로그화일 생성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0. Serv-U 에서의 로그화일 작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rv-U 로그화일 설정-


서브유 관리자를 실행시키고 생성된 FTP의 Setting > Logging으로 들어가시면 위 그림과 같은 내용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로그화일에대한 전반적인 설정을 하게됩니다.

0.1 Screen, Files
     Activity > Domain Log(Screen)에 표시될 내용 및 로그화일(Files) 에 기록될 내용을 선택합니다.
     System 메시지, 보안 메시지, 다운로드, 업로드 메시지 로그를 선택합니다. 아래 IP name은 클라이언트의 컴퓨터
     이름을 기록하므로 선택하지 않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항목은 제외하는 것이 로그화일의 크기를 줄여 좋습니다)


0.2 Log file name, Enable logging to file
     기록될 로그화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Enable logging to file이 선택이 되어 있어야 파일로 기록을 합니다.
     파일의 이름은 아래의 옵션을 이용해 지정합니다.
     저의 경우 1일단위로 로그를 만들어 관리하므로 %y%n%d.TXT로 지정했습니다. 그럼 생성되는 로그화일의 이름은
     20030811.TXT 이런식이 되겠죠? (경험상 1일 단위로 관리하는게 통계 내기도 쉽고, 디버그하기도 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과 같이 캐비넷을 클릭한후 원하는 폴더에 파일이름을 옵션을 이용해 만드시면 됩니다. 제폴더에는 8월 4일 부터 로그가 있군요.. 7월달까지는 통계를 내서 압축후 옮겨놨거든요.. 로그화일의 용량도 무시못합니다. ^^;;..


0.3 Automatic rotate log file
     로그화일의 기록 단위를 선택합니다. 위에 말씀 드렸듯이 전 Daly를 선택했습니다.

이정도로 설정하셨으면 소스가될 서브유 로그화일 설정은 다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원하는 자료를 뽑아 볼까요?


1. Sustat로 사용자 통계내기.

     Sustat 2.0에 첨부된 텍스트 파일을 보면 Sustat는 서브유의 로그화일을 분석 ASCII의 형태로 출력하며, 사용자별, 파일별, 디렉토리, 호스트별로 통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용법 및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sustat [logfile name] [op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각의 옵션은 직접 해보시는게 이해가 빨리되실겁니다.
      디폴트만으로도 훌륭한 통계가 뽑아지니 그리 고민하시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Sustat를 사용하여 제가 사용하는
      꽁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Recent posts